내 일터.

2009. 8. 29. 14:01나의일.

 

                                                    날이 무척이나 더운마지막 여름같습니다.

                              부산의 수산물 시장에 고등어가 많이 나는 바람에 얼음이 품귀현상입니다.

                    그래서 내가 사는 감천에서 남부민동의 공동어시장 근처냉동공장에 얼음을 운송합니다.

                                         한트럭에 큰 곽얼음(140kg)이 무려 128장이 실립니다.

                                   이 얼음들은 식용이 아니고 그냥 수도물을 받아서 얼린 해상용입니다.

                     이 얼음은  보통 고등어잡아서 운반해오는 운반선의 생선 선도유지용으로 사용됩니다.

                                        엄청나게 미끄럽고 운반하기가 위험하고 어렵습니다.

                                             다 실고 출발하면 얼음이 녹아서 시원합니다.

                                             얼음은 물이 얼어서 된것이니 금전적인 가치는 떨어지지만

                                         고등어를 잡아서 싱싱하게 해오는데는 없어서 않될물품이지요.

                                  예전부터 내가 맡아서 해오던일이라서 돈이 않되어도 운송을 해야합니다.

                            운반에 위험하고 브레이크도 마음대로 밟지도 못하고 별로 안좋은 화물이지만

                                         돈만주면 뭐든지 운송해야하는것이 나의 직업입니다...

                                                  내가 일하는부두에 특수선박이 입항했습니다.

                                       정밀기기 운반선이라고 배가 파동에 요동을 쳐도 이 선박안에

                    적재해둔 정밀기계에는 로링(흔들림)방지시설이 되어있어서 어떠한 경우에도 안전하게

                                               화물을 운반해준다고 하는 특수선입니다.

                                 특히 비싼 플렌트기계나 정밀부품을 주로 실어나를는배입니다.

                                        내가 일하는 부두 작업장 근처의 냉동창고들입니다.

                        국내굴지의 냉동창고가 부산에 거의 다 있습니다.한 100여곳됩니다.

                                                     정밀기기 운반선의 선체 전면부입니다.

                                                              배가 상당히 큰편입니다.

                                                       배는 여러종류의 배가 있습니다.

                                               우리들이 타고 다니는 차와 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화물을 싣고 다니는 벌크 운반선 컨테이너만 싣는 컨테이너 운반선

                              기름을 싣고다니는 유조선 사람을 태우는 여객선 관광유람선 크루즈

               고기잡는 배들도 어업방법에따라 그물을 끌고 다니는 트롤선 오징어를 낚시로 잡는 채낚이선

                   통발로 잡는 통발선 참치 를 헬리콥터로 어군을 보고 삥둘러 그물을 치는 참치(트롤)선망선

                                       그외에 엄청나게 많은 선박의 종류가 있습니다.

                             배마다 특성이 다르고 배마다 돈을 버는 방법이 다릅니다.

                                               이배는 1만톤급의 냉동운반화물선입니다.

                    북양에서 명태 트롤선이 명태를 잡아서 포장작업을 한뒤에 바다위에서 이배로 넘깁니다.

                            그러면 이배는 그 고기를 받아실고서 화물칸에 전부 사람손으로 전재를 해서

                     지정하는 항구에 도착해서 화물을 인도하고 1톤당 운임을 화주로 받게되는것입니다.

               잘못해서 운항중에 파도가 쳐서 어창에물이 들어가서 고기가 녹거나 품질에 이상이 생기면

                            영국의 로이드같은회사에 보험을 들어서 크레임으로 다 물려주기도 합니다.

                                     오늘 내가 작업해서 실을 물건인 북양명태입니다.

                     크기 사이즈별로 구분해서 파렛트 작업을 해서 지게차로 차에 실어줍니다.

                              그러면 나는 냉동공장으로 가서 하역을 하게되는것이지요.

                             노조아저씨들 날은 무더운데 대단히 힘들게 작업들 하십니다.

로메드브레멘이라고 하는 1만2톤급의 독일의 철재벌크 운반선입니다...

엄청나게 크고 하역도 오래합니다.

주로 강재나 파이프나 철근 선재 그런 무거운것을 전문으로 운송합니다.

 

 

 

                                                                  참치잡는 트롤본선입니다.

                                          이 참치배는 모선(母)과 자(子)선으로 되어있습니다.

                                   지금 매달려있는 배는 자선인데 이배가 참치가 보이면 바로 내려져서

                                그자리를 지키고 있으면 모선은 그물을 풀면서 참치때를 둘러싸는역활을 합니다.

                                  삥 한바퀴돌아서 다시 자선과 만나서 그물을 조아서 참치를 잡는것입니다.

                                        지금은 자선을 모선에 끌어올리는 장면을 담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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