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들

감천항 국제수산부두.

짬스탑 2009. 4. 7. 22:21

                          감천 국제수산부두에 새벽에 일본에서 활어배가 들어왔습니다.

                                         배를 일본사람들이 좀 깨끗하게 사용합니다.

                                        우리나라배들 보다 많이 깔끔합니다.

                     이배는 활어를 살려서 운반을 목적으로 하는 운반선입니다.

                       선원들은 모두 일본 사람으로 6명이 하역작업을 합니다.

                           일단 쪽자그물로 고기를 떠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고등어 풀때 이렇게 작업을 합니다.

                                                        일단 한쪽자 떠올렸습니다..

                           올라온 고기는 방어 (일본말로는 부리. 히라스라고 하는 종으로 )

                              몸체 길이는 약 1m정도 되는데 무게는 12kg정도 됩니다.

                        가격(요즘 시세로 한마리당 6~7만원) 엄청나게 비싼고급횟감용 어종입니다.

                               한마리를 회를 떠면 10명은 족히 배불리 먹을수 있습니다.

 

                                                 이제 육지로 보내집니다.

                     육지에서는 이놈을 담을 바닷물통에 얼음을 절반 채워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놈들은 아열대성 수온에서 살기에 찬물에 들어가면 방어가 거의 기절합니다.

                         일본 선원이 육지로 보내진 방어쪽자 그물을 받고 있습니다.

                         이통에 한쪽자씩 부어서 기절을 시킨후 운반 합니다.

                            이제 물통에 방어를 부리고 있습니다.

                     드디어 얼음물속에 들어간 방어들 바로 기절해서 잠잠해졌습니다.

                 찬물에는 바로 기절합니다. 얌전해진 방어 물이 따뜻하면 다시 살아납니다.

                                                   한쪽자 더 올라옵니다..

                                         계속 이런씩으로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한 사흘 하역을 합니다..

                             예전에 나도 친구들과 이런 방어를 많이 먹어봤습니다.

                           회를 떠놓으면 구수하니 기름이 잘잘 흐릅니다..

                           또 회의 량은 얼마나 많은지 엄청납니다.

                                        일본 선원들도 작업에 여념이 없습니다.

                 이런고기는 거의 자연산이 아니고 양식장에서 길러서 출하는 하는것입니다..

                                         한마리가 엄청나게 큽니다.

                 체장이 약 1m는 보통이고 큰놈은 1.3m는 보통입니다.

                         무거워서 한마리 들기도 힘듭니다..

                                            지금 모두 살아있습니다.

                               얼음속에서 춥다고 아우성입니다..

                               여기 바다물 탱크수조에 고기를 살려서 오는겁니다.

                  계속 바닷물을 펌프로 넣어줘서 기포가 생겨서 산소가 생기도록 합니다.

                        그래야 장거리를 운항해도 고기들이 살수 있으니 말입니다..

                                         이 수조 속에 아직 방어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수조가 이 배에만 약 14개의 탱크가 있습니다.

                   이 고기들은 횟감으로 포를 떠서 다시 일본으로 가는것같습니다.

                                                         제58 신꾜우 마루 라고 되어있네요..

                                             이배는 일본의 활어운반선입니다...

                     약 800톤정도 되는배구요..우리나라배보다는 시설이 좋습니다.